White Tara

힌두교의 신들 (The Gods & Godness of Hindism)

namaste123 2012. 5. 31. 12:22




                          힌두교의 신들 (The Gods & Godness of Hindism)


가루다 
고빈다
나가
나라싱하
난디 
두르가
라마  
라바나
라후 
락쉬미
마트샤
마하데바


마하데비
마히샤
무칠란다
바라하
바마나
바수키
붓다
브라흐만
브리트라
비쉬누
사라스와티
소마  


수그리바
쉬바
시타 
아난타
아수라 
아이라바타
압사라
우마
인드라 
제석천
칼리 
칼키(칼킨) 


쿠르마
크리쉬나
파라슈라마
파르바티
하누만
함사
히라나약사
히란나야카시푸
가네샤

 







비쉬누(Vishnu) /............&  아난타 / 쿤달리니



힌두교 신을 종교철학적으로 설명하면 이해가 쉽지 않으므로 가능하면 단순하게 설명코자한다.
힌두교의 3신체제는 
창조의 신 브라흐마와 파괴의 신 쉬바, 우주 유지의 신인 비쉬누로 이뤄지며 이중 비쉬누는 늘 중재자 역할을 수행하는 신이라 설명해도 무리가 아니다.

비쉬누의 존재성과 역할을 간단히 두 가지로 설명하자면,
①비쉬누란 어원 자체가 "온갖 사물에 융해되어 있는 자" 즉 "우주 만물의 실재(實在)"라는 뜻이다. 다시말해 비쉬누는 브라흐마 신의 우주 창조 주기 중에서 파괴기가 도래하면 다음에 다가올 새로운 창조기를 위한 에너지와 생명, 세상을 자신 속에 내재 시켜 두었다가 때가 되면 다시 자신의 내면 파괴를 통해 내뱉어 우주의 영속을 유지한다.

②비쉬누는 화신(化身)과 환생의 상징이다. 우주가 유지될 때는 온 우주의 섭리가 
다르마를 지향하며 정상적으로 흐르도록 조정하고 세상에 불의와 부도덕이 난무하거나 위기가 다가오면 그 상황에 맞는 최적의 상태로 환생하여 문제를 해결해주는 조정자 역할을 한다.

그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최초에는 브라흐마 신이나 쉬바 신에 비해 그 지위가 아주 미약하여 브라흐마나 쉬바 신에게 합체 또는 동승하여 숭배 받았다. 그러나 힌두 성전들이 집대성되고 종교철학이 체계화되면서 민중을 종교적으로 무장시키거나 이해시키는 데는 비쉬누신의 
화신(化身) 사상이 최적의 요소여서 사람들은 주변의 영웅, 신화 설정의 상황에 맞춰 비쉬누를 수 없이 환생시킴으로서 비쉬누 신에 대한 믿음이 배가되기에 이르렀다.


그러한 화신 사상 덕분에 훗날 비쉬누 신 학파는 쉬바나 브라흐마 신 조차도 비쉬누 신의 화신이라 믿고 모든 신이 그의 화신이라 생각할 정도로 비쉬누 신의 존재는 절대적으로 승격되었다.  재미있는 것은 석가모니도 비쉬누 신의 화신으로 믿어 불교 국가에선 국왕조차도 비쉬누 신의 화신으로 칭하며 신성통치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비쉬누 신이 인간의 모습으로 환생하여 인간 세계의 혼돈과 불의, 모든 부도덕을 정비하는 「라마야나」나 「마하바라타」같은, 종교성전의 내용들이 민중예술로 승화되어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면서 비쉬누는 최고의 숭배를 받게 되었으며 비쉬누 신의 화신인 크리쉬나의 설이 곧 비쉬누 신의 말씀임을 동일시하여 믿음의 근간으로 삼고 있다.  



▣비쉬누 신의 10 화신


비쉬누 신이 지극하게 숭배되고 민중 속에 깊게 뿌리를 내린 것도 그의 가장 큰 권능의 하나인 화신 능력 덕분일 것이다. 비쉬누 신은 창조와 파괴의 순환 속에서 재창조를 위해 준비하며 온 우주를 평화롭게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동안 선(善)과 정의 수호를 위해 새롭게 탄생(환생)하여 불의를 척결하고 인간과 신과 세상을 구해주곤 한다. 비쉬누 신은 세상 창조기부터 지금까지 9번의 환생을 실현했으며 미래에 다가올 말세를 구원하기 위한 마지막 구세주로서의 환생을 기다리고 있다.


◉제1의 화신   : 물고기 마트샤(Matsya)
◉제2의 화신   : 거북이 쿠르마(Kurma)
◉제3의 화신   : 맷돼지 바라하(Varaha)
◉제4의 화신   : 사자 나라심하(Narashimha)
◉제5의 화신   : 인간 난쟁이(Vamana)
◉제6의 화신   : 인간 라마(Rama)
◉제7의 화신   : 인간 파라슈라마(Parashurama)
◉제8의 화신   : 인간 크리쉬나(Krishna)
◉제9의 화신   : 인간 붓다(Budda, 석가모니)
◉제10의 화신 : 백마를 탄 기사(Kalki)



▣비쉬누 신의 상징들
신들은 4개 이상의 팔을 갖고 있으며 그 하나하나에는 각 신의 권능을 상징하는 것들이 들려있다. 
비쉬누 신은, 

◉곤봉 : 오른편 앞 팔에 들려 있으며 그의 무한한 힘을 상징한다. 

◉차크라(Cakkra) : 오른편 뒤 팔에 들려진 원반. 원은 우주를 의미하여 우주 창조의 에너지(뱀의 에너지)가 이 작은 원반 속에 담겨져 있어 새 창조기를 맞이한 비쉬누가 온 우주의 힘을 뽑아내는 근원이 된다. 인간의 몸에도 생명력의 근원이 되는 에너지가 마치 뱀이 똬리를 틀 듯 둥근 모양을 한 채 숨겨져 있는데 이런 에너지를 인도 요가에선 
쿤달리니(Kundalini)라 부른다. 요가나 단전호흡 등을 통해 이 에너지를 찾아내어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도 있다고 한다. 또 신들이 영생의 삶을 갖게 되는 암리타 생성 전설에서 악마 라후가 신들 속에 숨어 암리타를 마실 때 비쉬누가 이 원반을 던져 라후의 목을 잘랐다.

◉아난타(Ananta) : 머리가 천 개나 달려 있는 신화 속의 영물 뱀. 파괴기 때 흡수하여 내재해둔 생명의 에너지를 자기 파괴를 통해 새 창조기에 죄다 뽑아내어 지쳐버린 비쉬누는 아난타를 베고 비스듬히 누워 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에서 소개한 차크라의 에너지를 의학 용어로 "뱀의 에너지(Serpent Power)"라 표기하는 것도 바로 이 아난타의 에너지를 의미한다고 한다.


◉가루다(Garuda) : 비쉬누 신이 타고다니는 영물 독수리

◉비쉬누의 아내 : 비쉬누 신의
 반려자(삭티)는 불로장생의 약 암리타를 얻기 위해 젖의 바다를 휘저을 때 그 거품에서 탄생한 락쉬미 여신이며 락쉬미 여신 또한 남편이 화신으로 환생할 때에 맞춰 카마, 시타, 드하라니, 룩미니로 환생했다. 그 중 시타는 비쉬누가 인간 라마로 환생했을 때 락쉬미가 그의 아내가 될 인간 여인으로 환생한 것으로 「라마야나」이후 현재까지도 힌두교 여성들의 정절의 상징으로 숭배 받는다.




                                          copyright ⓒ magicbus All rights Reserved









-

http://goangkor.com.ne.kr/hindu-gods/g-vishnu.html




연화화생과 영기화생의 융합

 

인도에서는 만물 생성의 근원이 연꽃이라 한다. 인도의 근본 신인 비슈누의 배꼽에서 연꽃이 생기고 그 연꽃에서 브라마(梵天)가 탄생하여 그가 만물을 창조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미 불교미술에서 연화화생(蓮華化生)이라는 용어가 널리 쓰이고 있다.

 

이에 비해 중국의 우주 생성관을 바탕으로 영기화생이란 용어를 최근 제기하면서 그 두 나라의 조형이 퉁거우 사신총의 영기문에서처럼 주종(主從)관계를 이루며 융합되었음을 처음으로 밝히게 되었다. 연화화생이란 사상이 중국에 수용되면서 더 근원적인 중국의 영기에서 연꽃이 생겨나고 있으니, 중국의 영기화생이 주(主)가 되고, 인도의 연화화생이 종(從)이 돼버린 셈이다. 이러한 두 사상과 조형성이 융합된 흥미로운 무늬가 중국에서 성립되어 고구려와 백제에 전해진 것이다. 바로 이러한 두 원리를 융합시킨 조형원리를 아름답고 화려하게 나타낸 것이 바로 무령왕릉의 금제 장식들이다.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KM0m&articleno=8514371&categoryId=659218®dt=20091109124654#ajax_history_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