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마(業)의 법칙 |
카르마 카르마라는 말은 불교에서 말하는 업(業)의 원어로서 근래에 이르러 세계의 정신세계에서 널리 쓰이게 된 말이다. 산스크리트어(고대 인도의 방언 중 하나)의 ‘Karman’이 한역 불교경전에서 업(業)으로 번역됐고, 불교권 밖에서는 카르마(Karma)로 널리 쓰이고 있다. 세계의 ‘정신세계’에서는 이 카르마라는 용어가 의미있는 중요한 용어로서 널리 쓰여지게 되어가고 있다. 카르마의 기본적 의미는 ‘행위’, ‘행동’, ‘행동력’, ‘작용’, ‘제사’ 등을 뜻하는 말로서, 고대 인도의 사상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던 말이다. 이것이 불교사상의 체계 속에서 인과응보의 법칙을 낳고, 윤회전생 사상과 결부되면서 사람은 전생 때의 행위의 결과인 업보 즉 카르마를 해소하기 위해 이세상에 다시 태어나는 것이며, 이세상에 태어나서는 전생에 원인이 있는 결과를 체험하게 된다는 관념이 형성됐다. 그런데 이제는 이 관념이 불교만의 것이 아니라 이세상과 저세상을 관통하는 대우주 보편의 법칙이고 우주적 진리라고 볼 수 있는 증거들이 속속 쌓여가고 있다. 불교 등의 종교적 문헌 속에는 옛날부터 저세상에서의 생활과 윤회전생담, 카르마의 법칙에 관한 많은 이야기들, 논증들이 실려있었지만 그것이 민담이나 설화 이상의 대접을 받지는 못해왔다. 하지만 이제는 사정이 많이 달라졌다. 좀더 확대해서 쓰일 경우, 카르마의 법칙은 사람의 어떤 행위, 행동, 심지어는 한순간의 생각이나 감정, 입으로 하는 말마저 원인이 되어 그에 따른 결과를 치르게 된다는 심각한 인과응보의 법칙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현생의 이같은 행위는 내생으로도 이어져 인과응보를 낳게 된다. 윤회전생도 없고, 인과응보의 법칙도 없고, 카르마의 법칙도 없다면, 사람에게는 현생만이 유일한 삶이 되기 때문에, 사람은 현생만의 행복을 원하고 내가 죽은 다음의 일은 알 바 아니다하는 자기 본위의 인생만을 살게 될 것이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사람은 윤회전생하는 존재라는 증거들이 속속 쌓여가고 있는 것이다. 칼 융의 심리학, 트랜스퍼스널(초개인) 심리학 등의 개인을 넘어서는 보편적 의식을 다루는 심리학과 임사체험, 환생자들에 관한 조사, 유체이탈, 최면 전생 요법 등을 통한 수많은 경험적 증거들이 카르마의 법칙의 존재를 입증해가고 있는 것이다. 미국의 트랜스퍼스널 심리학자이며 정신과 의사인 스타니스라브 그로프 박사는 환자들을 치료하는 많은 임상체험을 하고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오랜동안 관찰한 결과 나는 이 매력적인 연구분야(전생에 관한 연구)의 정당성을 확신하게 됐다. 전생이라는 현상은 지극히 타당한 것이라는 것, 전생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갈등을 해결하고 현재의 인생을 더욱 좋은 것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그 하나의 사례로 제스라는 말기암 환자와의 경험을 이야기하겠다. 제스는 엄격한 가톨릭 집안의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카르마나 윤회전생에 관한 지식은 전혀 없었다. 그는 암과의 투병에 지치고 죽음이 가까이 와 있다는 것을 알고는 고통과 불안에 시달리고 있었다. 그 불안을 다스리기 위해서 나에게 치료를 받으러 왔다. 처음에 그는 주의를 자신의 인생의 생활태도에 대한 죄책감으로 돌리게 했다. 가톨릭의 교리를 굳게 믿는 그로서는 결혼을 했다가 이혼을 하고 요 몇 년 동안은 다른 여성과 동거생활을 한 것에 대해 깊은 죄책감을 가지고 있었다. 나의 유도에 의해 최면상태로 들어가자, 그의 의식은 점점 심층으로 내려갔다. 전쟁 장면과 괴물의 모습, 시체들, 해골들, 썩어가는 장기 등이 흩어져 있는 음산한 광경이 눈 앞에 펼쳐졌다. 그때에 거대한 불덩어리가 나타났다. 그러더니 모든 것을 불로 태워버리고 말았다. 다음 순간 육체는 소멸했지만 혼이 남아있음을 분명히 알 수 있었다. 거기는 신이 선행과 악행을 저울에 달아 따지는 죽은 사람을 위한 심판석이었다. 결국 선행이 악행보다 많았기 때문에 그는 자기의 무거운 짐에서 확실히 벗어났으며, 그 순간 하늘의 음악소리가 들려오면서 자기의 체험의 의미를 이해하게 됐다. 그리고 그의 내부로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흘러들어오는 것이 느껴졌다고 한다. ‘네가 죽으면 육체는 사라질 것이다. 그러나 너는 구원받을 것이다. 너의 혼은 언제나 너와 함께 한다. 너는 지구로 돌아가 다시 살게 될 것이다. 하지만 다음의 지구에서 네가 어떤 모습이 될 것인가 하는 것은 네가 알 바 아니다.’ 이런 체험을 한 결과 제스의 고통은 대폭으로 줄어들었으며, 윤회전생의 가능성을 믿게 됐다. 그리고 그 닷새 후에 그는 편안히 눈을 감았다.” 윤회전생이나 카르마에 관한 지식이 전혀 없었던 한 인물이, 죽음을 앞에 두고 내적인 탐구를 통해 카르마의 법칙을 확인하고, 그에 의해 깊은 평안을 얻었다는 사실은 감개무량한 일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카르마의 법칙은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난다는 법칙이다. 남을 죽인 사람은 자기도 죽임을 당하는 응보를 받고, 봉사활동 등으로 선행을 쌓은 사람은 그만한 보상을 현생에서 받거나 다음 생에서 받게 된다는 간단한 원리이다. 이 원리를 전생과 현생, 내생으로 확대해서 적용하면 이 원리, 즉 카르마의 법칙은 전생으로 수천 년을 거슬러 올라가고, 내생 수천 년에 걸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순풍에 돛단 듯이 수월하게 인생을 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하는 일마다 안되고 대인관계마다 삐걱거리는 사람도 있다. 전생최면 등의 방법을 통해 거슬러 올라가보면 어떤 한 전생에서의 어떤 행위가 카르마가 되어서 현생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드러나는 것이다. 무서운 일이다. 에누리가 없다. 대차대조표가 딱딱 들어맞는다. 카르마의 법칙의 그물눈을 아무도 벗어나지 못한다. 카르마의 법칙의 무서운 점의 또 한가지는 현생에 저지른 카르마가 현생의 삶에 바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질병, 사고, 사건 등이 개인의 카르마에 대한 응보로서 오는 일이 있나하면 집단의 카르마는 집단에 대한 응보로서 닥쳐오기도 한다. 카르마의 법칙에서는 저지른 행위 뿐만 아니라 그 행위의 배경을 이루고 있던 그 사람의 의식과 입으로 한 말도 문제가 된다. 카르마의 법칙을 매개하는 것은 비물질적인 에너지이다(氣라고 해도 좋다). 그 에너지는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는 에너지여서 이세상, 저세상이라는 공간에도 제한을 받지 않고, 과거・현재・미래라는 시간에도 제한을 받지 않고 작용한다. 같은 살인이라는 행위를 범할지라도 그 받는 카르마의 결과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가령 살인을 범해놓고 가해자가 조금도 반성을 안했다고 치자. 그래도 사람에 따라서 엄습해오는 카르마의 위력이 다르다. 왜냐하면 피해자가 피해를 받을 때의 의식이나 상념이 어떠했느냐에 따라서 가해자에게 미치는 카르마의 에너지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좋은 예가 있다. 인도의 마하트마 간디는 어떤 사람에게 암살을 당했는데 숨을 거두기 직전에 현장에서 체포된 범인을 보면서 “용서해주어라”라는 말을 남기고 숨을 거뒀다. 인간으로서 나타낼 수 있는 최고의 ‘관용성’을 보여주면서 마하트마 간디는 숨을 거둔 것이다. 그 범인은 여느 살인범과는 달리 최소한도의 카르마의 벌을 받게 될 것이다. 이것이 카르마의 법칙의 또한 측면이다.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쓰는 ‘자업자득’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이야말로 바로 일상생활 속에서 카르마의 법칙을 언급하는 말이다. 카르마의 법칙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연구가들의 견해를 종합해 정리하면 인간사회와 생활의 모든 면에 걸쳐서 카르마의 법칙의 작용이 있음을 알게 된다. 특히 거의 모든 면에 걸쳐서 사람의 의식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의식의 변화, 의식의 성장, 의식의 진화가 카르마의 영향을 피하는 해결책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 질병과 카르마 ① 인간사회의 관용성의 부족이 간염 바이러스 만연의 원인이 되고 있다. ② 파킨슨병은 사실은 겁쟁이면서도 강한 체하고 버티는 사람에게 온다. ③ 남의 평가에 지나치게 신경쓰는 사람은 위궤양에 걸리기 쉽다. ④ 근(筋) 지스트로피는 현생과도 물론 관계가 있지만 전생이 극도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카르마 병이다. 문제의 해결을 위한 행동에 소극적이기 때문에 근위축이 발증하는 것이다. ⑤ 텔레비전의 보급이 만성비염을 급증시켰다. ⑥ 축농증을 앓는 사람은 발상의 전환이 서툰 사람이다. ⑦ 골다공증은 가정생활의 붕괴에서 온다. 여성이 가지고 있는 가정생활의 이미지가 붕괴된 것이 원인이다. ⑧ 다 시들어버린 ‘마음의 샘’이 거식증을 불러온다. ⑨ 현상을 타파할 용기가 없으면 알콜 의존증에 빠진다. ⑩ 프리섹스가 성불능증을 만든다. ⑪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이에 대한 맹목적인 애정에 있다. ⑫ 지식 편중인 사람은 근시안이 되기 쉽다. ⑬ 나이에 신경쓸수록 노안이 빨리 온다. ⑭ 돌연사는 형태를 바꾼 자살이다. B) 자동차 사고의 카르마 ① 스스로 자동차 사고를 불러 일으키는 사람의 카르마. ② 차체만 파손되고 몸은 가벼운 상처를 입는데서 끝난 사람의 카르마. ③ 차체 뿐만 아니라 몸도 다치는 사고를 일으킨 사람의 카르마. ④ 다른 사람으로 인해 자동차 사고를 당한 사람의 카르마. C) 기타 교통수단에 의한 사고의 카르마 ① 열차 사고에 말려든 사람의 카르마. ② 버스 사고에 말려든 사람의 카르마. ③ 비행기 사고를 당한 사람의 카르마. ④ 익사를 당한 사람의 카르마. ⑤ 어선의 조난사고를 당한 사람의 카르마. ⑥ 객선 사고를 당한 사람의 카르마 D) 자연재해의 카르마 ① 지진의 카르마. ② 쓰나미, 높은 파도에 말려든 사람의 카르마. ③ 하천의 범람에 말려드는 사람의 카르마. ④ 벼락을 맞고 죽는 사람의 카르마. E) 조직범죄에 말려드는 사람의 카르마 F) 살인사건에 말려드는 사람의 카르마 ① 성폭행 살인 희생자의 카르마. ② 성폭행 살인자의 카르마. ③ 아이를 유괴 살인하는 자의 카르마. G) 좌절 인연의 카르마 좌절 인연이라는 것이 있다. 무슨 일을 하거나 잘 되지 않는 좌절 인연이 있는가 하면, 잘 되어가다가 돌연히 좌절하게 되는 중도 좌절의 인연도 있다. 좌절 인연은 되풀이된다. 좌절 인연의 카르마를 가진 사람은 끊임없이 좌절을 되풀이한다. 아카식 레코드(우주 도서관)라는 것이 있다. 모든 과거의 기억이 입력되는 우주기록센터이다. 그 가운데 성공하고 행복을 맛본 기록은 태양의 기록창고에 보관되는 한편, 좌절을 하고 불행을 맛본 기록은 달의 기록창고에 보관된다는 옛날의 전설이 있다. 좌절 인연은 달이 관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H) 남녀관계의 카르마 ① 남성에게 인연이 없는 여성의 카르마. ② 여성에게 인연이 없는 남성의 카르마. ③ 남성운이 나쁜 여성의 카르마. ④ 여성운이 나쁜 남성의 카르마. ⑤ 낙태의 카르마. ⑥ 여성 정복 욕구의 카르마. ⑦ 남성의 순정에 상처를 주는 것을 취미로 하는 여성의 카르마. ⑧ 매춘의 카르마. ⑨ 사랑과 증오가 혼합된 부부의 카르마. ⑩ 복수와 흙탕물 싸움을 되풀이하기 위해 부부가 되는 인연의 카르마. ⑪ 일시적으로 애정을 배신하는 부부의 카르마도 있다. I) 자살자의 카르마 J) 번영하는 집과 몰락하는 집의 카르마 ① 자식 복이 없는 집의 카르마. ② 가정불화와 붕괴의 카르마. ③ 몇 대에 걸쳐 불행이 연속되는 집안의 카르마. ④ 이사를 간 다음부터 질병과 사고에 시달리게 되는 카르마. ⑤ 부부가 화합하면 풀리지 않는 카르마가 없다. - |
출처: 한국정신과학학회 http://www.ksjs.or.kr/col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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